GOODBODY CLUB - smart community information & exercise

살찌는보충제

근육. 단백질보충제쉐이크만 먹으면 저절로 커진다?
제목 근육. 단백질보충제쉐이크만 먹으면 저절로 커진다?
작성자 허브보리

마른 사람이 살이 찔 때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인 근 위축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꾸준한 살찌는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허나 올바른 식습관과 살찌는 보충제 등을 통한 영양분 섭취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영양분 섭취? 그저 운동 후 단백질 섭취만 해주면 근육이 저절로 커지는 것 아닌가요?"

단백질만 섭취할 경우 체내 단백질 합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해당 단백질이 근섬유의 초과 회복에 쓰일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한다는 이야기이다. 그 이유는 단백질 합성에 필수요소인 필수 아미노산을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로 외부에서 공급해줘야 하는데, 필수 아미노산의 종류가 다양할뿐더러 음식을 통해 섭취하려면 많은 제한이 존재한다.

어떻게 효율적으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할까?

기초적인 식사 외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방법은 흔히 헬스보충제, 살찌는 보충제라고 알려져 있는 체중 조절 영양보충용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영양보충용 제품은 WPI, WPC, WPH등으로 분류되는 유청단백(동물성 단백질)과 곡류 등을 활용한 대두단백(식물성 단백질)이 있다.

유청단백의 장점은 매우 빠르게 흡수되는 단백질이고 아미노산 중 근육 생성을 자극하는 류신 함량이 다른 단백질에 비해 높아 효율이 높다. 반면 단점은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가 힘들 수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비만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 소화기능 및 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는 효율이 낮다.

대두단백의 장점은 글루타민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근육이 회복하는데 효율이 높으며 성장 호르몬과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근육의 성장을 돕는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기 때문에 사람이 영양분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민성, 불내성이 낮다. 단점은 유청 단백에 비해 근육 합성 효과가 낮으며 유전자 변형 식물(GMO) 등의 원료상의 문제점이 매우 잦다.

즉 일반인이 운동을 하며 근육량을 늘릴 때 먹는 헬스보충제는 순수유청단백 또는 유청단백과 대두단백이 적절하게 혼합된 제품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체중 증량을 위해 마른 사람들이 선택하는 살찌는 보충제로는 소화기능, 장 기능에 과민성, 불내성이 없는 대두단백에 탄수화물을 배합한 제품이 적절하다.

어떤 대두단백을 섭취해야 할까?

대두단백 제품은 무조건 NON-GMO를 확인하고 먹는 것이 좋다. NON-GMO 제품 내에 함유된 단백질, 즉 식물에서 추출한 대두단백 식품은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근육 유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근 손실을 걱정하는 사람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식물성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지 않고 포화지방이 적어 영양보충제로 인한 체지방 증가의 염려 역시 덜하다.

NON-GMO 제품 내에 함유된 단백질, 즉 식물에서 추출한 대두단백 식품은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근육 유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근 손실을 걱정하는 사람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식물성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지 않고 포화지방이 적어 영양보충제로 인한 체지방 증가의 염려 역시 덜하다.

근육의 증가 및 근 손실을 줄이고 체지방 증가까지 최대한 낮추려면 위에 언급한 NON-GMO 제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그전에 인지해야 할 부분이 있다. 우리에게는 소비의 자유, 즉 선택의 권리가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제품들이 허다하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GMO(유전자 조작 식품) 제품에는 '글리포세이트'라는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발암물집 2급으로 지정한 성분이 주성분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고로 GMO 제품의 가장 큰 문제는 변형된 단백질과 그 안에 함유된 제초제 성분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걱정을 해결해주는 깔끔한 것이 바로 NON-GMO 식품이다.

또한 NON-GMO와 함께 한 가지 확인해야 할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중조절조제식품으로 인증한 살찌는 보충제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